Cart 0

Helsinki 9.8.1914 – Helsinki 27.6.2001

Tove_Jansson-640x707
토베얀손은 의심의 여지 없이 최고의 핀란드 예술가이자 동시에 가장 많은 해외 독자를 보유한 작가이다.  그녀의 생애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가치를 가지는데, 이는 그녀가 작가, 화가 그리고 만화가로서 모두 성공을 이뤘기 때문이다.  그녀는 특히 무민 가족을 만든 것으로 손꼽히는 다재 다능한 예술가였다. 무민 도서들은 약 50개의 언어로 번역 출간 된 바 있다.
무민 소설과 만화책뿐만 아니라, 토베 얀손은 단편 소설과 성인 독자들을 위한 소설로도 인지도를 높였다. 토베얀손의 세계적인 명성은 그녀가 아이들과 어른들을 위한 도서를 동시에 집필하는 것에 모두 성공했기에 빛을 발할 수 있었다.

Family

토베의 아버지는 핀란드와 스웨덴의 피가 흐르는 빅터 얀손(1886년 출생)이었으며, 그녀의 어머니는 스웨덴 태생의 신느 해머슨 얀손(1882년 출생)이었다. 빅터와 신느는 유학 중 파리에서 만나 1913년에 결혼했다.
조각가로서 활동한 빅터가 가장 즐겨 만드는 조각물들은 여성의 모습이었다.  가장 잘 알려진 조형물은 핀란드 헬싱키의 Kaisaniemi 공원에 있는 Convolvulus(1931)이다.  이 조형물의 모델은 그의 딸 토베였다.
토베의 어머니 신느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화가였다. 그녀는 핀란드 은행의 지폐를 디자인 했다.  또한 그녀는 1929-1962년 사이의 모든 핀란드 우표를 디자인 하기도 했다. 토베는 남동생이 둘 있었는데, 퍼올로브 얀손(1920년 출생)과 라스 얀손(1926년 출생)이며 다른 가족들과 마찬가지로 두 명 다 예술가로 성장했다. 퍼올로브는 사진작가였으며 라스는 작가로 데뷔했지만 후에는 무민 만화가로 활동한다. 이 남매들은 서로 간에 활발히 작품을 공유했는데, 가장 잘 알려진 합작은 토베와 라스가 함께 그린 무민 만화와 토베를 주제로 해 퍼올로브가 만든 다큐멘터리이다.
토베의 작품에서 가족과 가정은 정말 중요하며,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정말 중요하다. 가족들은 모든 방면에서 서로를 믿고 지지했다. 토베의 어린 시절은 예술, 예술가와 함께하는 것이 일상이었으며 이는 토베가 예술가로서의 신념을 굳히는 큰 이유가 되었다.

Islands

어릴 적 토베는 스톡홀름 다도해에 있는 친척집에서 여름을 보냈다. 이 곳은 Blidö 지역으로, 무민밸리와 무민하우스의 영감이 됐던 테라스와 좁은 타워가 있는 여름 별장이 있었다. 핀란드만 다도해에 있는 Pellinki에서 여름을 보내는 것도 가족의 전통이었다. 이처럼 섬에서 보낸 추억이 많은 토베에게 ‘섬’은 매우 중요한 의미이다.
1960년대 초, 토베와 그녀의 파트너 투티키는 Pellinki 다도해에서 Klovharu라는 멋진 섬을 발견했다. 그들은 그 섬에 조그마한 여름 별장을 짓고  서른번이 넘는 여름을 별장에서 함께 보냈다.
토베에게 섬들은 자유의 상징이었다.

Studying

1930년 봄, 토베얀손은 핀란드 헬싱키에 있는 가장 큰 학교 중 하나인 Brobergska samskolan을 졸업했다. 1930년 초가을, 토베는 스톡홀름 대학에서 세라믹 공예, 채색과 소묘 등 응용미술 공부를 시작했다. 1933년 토베는 헬싱키로 돌아와 핀란드 국립 미술관에 있는 헬싱키 미술협회의 소묘 학교에서 학업을 이어갔다. 1938년 그녀는 프랑스 파리에 있는 L’École d’Adrien Holy와 L´École des Beaux-Arts에서도 공부했다.
ToveJansson_1956-640x776

Travelling

ToveJansson_TuulikkiPietilä-640x966
 토베는 핀란드와 스웨덴 외에, 프랑스 파리 등 해외에서도 생활했다. 세계를 여행하는 것은 그녀의 예술 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970년대 토베와 그녀의 파트너 투티키는 작품과 여가 활동을 위해 전 세계를 8개월동안 여행했다. 이 여행은 무민 가족을 사랑하는 전 세계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도서를 집필하며 동시에 스트레스를 잊기 위한 휴식이었다. 여행은 토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였다. 여행을 통해 그녀는 예술적 영향 외에도 평화롭고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

Studio

1944년 토베는 헬싱키의 Ullanlinna에 있는 작은 탑의 작업실로 이사했다.  그 건물은 처음에는 매우 좋지 않은 상태였지만, 토베는 매우 좋아했으며 몇 년에 걸쳐 그녀의 방식대로 바꿔 나갔다. 그녀는 수십 년 간 그 곳에서 살면서 가장 유명한 작품들을 만들었다. 또한, 그녀는 최초의 무민 소설을 이 스튜디오에서 집필했다.
Ateljen-640x844

Career as a writer

Kuuntelija
무민 소설 외에도 토베는 12개의 소설과 단편집을 썼다. 그녀는 일반 산문, 동화, 모험담, 판타지, 회고록, 그리고 심지어 대화 방식의 작품 등 서로 다른 다양한 장르의 글을 쓴 작가로 칭송 받고 있다. 성인을 위한 도서는 인간 관계와 불확실성 그리고 상대성을 다루고 있다.
토베의 문학 작품들 때문에 그녀가 성공적인 작가로 보여질 지 모른다. 하지만 사실 그녀는 글을 쓰는 것이 시각예술과 함께 하는 취미 활동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 토베에게는 가족들의 공감과 인정이 수 많은 상과 많은 자산보다 훨씬 중요했다.

Career as a visual artist

시각 예술가로서 토베 얀손은 다재 다능했으며, 여러 가지 기법과 스타일을 적용했다. 그녀는 그래픽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림과 공공작품에도 참여했다. 작품들의 기점은 언제나 풍경화, 초상화 그리고 조합물처럼 현실적이고 실체가 있는 어떠한 것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1940년대 초, 토베는 Garm이라는 사회 풍자적인 잡지사에서 디자이너로 일했다. 이 기간 동안 그녀는 Garm의 커버용 사진들과 수 백 가지의 그림들을 그렸다. 그녀는 전쟁 동안의 보헤미안적이고 예술적인 삶과 일상적인 삶 모두를 그렸지만, 사실 정치적인 만화를 그리는 것을 가장 좋아했다.
공공 사업과 장식용 그림들도 토베 얀손의 작품들 중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Teuva 교회의 제단 뒤 조각품뿐만 아니라, 헬싱키 시청의 유화, 헬싱키에 있는 오로라 어린이 병원의 벽화 그리고 학교, 유치원에 있는 벽화들 모두 그녀의 주요한 공공 작품들이다. 작품 활동 기간 동안 토베 얀손은 몇 번의 단독 전시회도 진행했는데, 전시회들을 비교해 보면 그녀의 예술 스타일의 발전 정도를 알 수 있다. 그녀는 상세한 결합물을 단순하고 추상적인 느낌으로 변경했다. 토베 얀손의 작품 활동에서 여행의 중요성과 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여행 중에 그녀 자신이 세계적인 유행을 따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과 기본적인 예술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그녀는 그 유행을 작품에는 모방하지 않았다.
Tove_Jansson_Omakuva_1975_2